경기규칙 대회 및 경기규정

대회 및 경기규정

대회 및 경기규정

득점에 관한 일반적인 룰

위의 그림처럼 1부터 20까지는 싱글(single), 더블(double), 트리플(triple)
이렇게 3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중심에는 싱글 불(single bull), 더블 불(double bull) 이렇게 2개의 영역이 있습니다.

전체는 62 영역 (싱글은 2개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므로, 이렇게 계산을 해보면
82영역) 입니다.

싱글 영역은 바깥쪽에 쓰여져 있는 숫자 그대로 (개수로하는 게임은 1개) 득점이
됩니다.
또한, 싱글 영역은 트리플 링(ring)을 경계로 나누어져 있으며, 바깥쪽의 싱글영역을
아우터싱글(outter single), 안쪽의 싱글영역을 이너싱글(inner single)이라고도
부릅니다만, 득점은 똑같은 싱글 점수입니다.

더블 영역은 각 숫자의 2배(개수로 하는게임은 2개)의 득점, 트리플 영역은 3배의
득점이 됩니다.
또한, 더블과 트리플은 각 영역을 이어보면 반지(ring,링)처럼 보이기 때문에 더블 영역을 더블링(double ring) , 트리플 영역을 트리플링(triple ring)이라고도 부릅니다.

중심에는 바깥쪽의 싱글 불(single bull)과 안쪽의 더블 불(double bull)이 있습니다.
싱글불은 아우터 불(outter bull), 더블불은 이너 불(inner bull)이라고도 부르며, 싱글불과 더블불을 총칭하여 불(bull)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싱글불은 25점(개수로하는 게임은 1개), 더블 불은 50점(개수로 하는 게임은 2개)으로 득점이 됩니다.

국제경기에서 가장 공식경기인 501게임에서 더블 피니시(double finish)할 때 더블불(double bull)도 더블의 하나로서
인정합니다.

위의 경우가 아닌 경우는 전부 0점입니다.

던지기(Throwing)에 관한 일반적인 룰

게임에 따라서 드로잉은 다트를 한개, 두개만을 던지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본인의 차례에 다트 3개를 던지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것을 원 드로우( 1 Throw)라고 부르며, 첫 번째 다트를 1st다트, 두 번째 다트를 2nd다트, 세 번째 다트를 3th다트라고 부릅니다.

즉, 원 드로우(1 Throw)는 다트를 세 번 던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트를 구입하시면, 한 셋트(set)가 3다트입니다.

KDF 대회 및 경기 규정

대한 다트 연맹(KDF) 경기 및 대회 규정

2005년 초판
2007년 개정

* KDF는 WDF 경기 및 대회 규정을 준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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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 Contents 2
용어 정의 Definition 3
KDF 경기 규정
1.0 드로우 Throw 4
2.0 경기 시작과 마무리 Starting & Finishing 4
3.0 득점 Scoring 4-5
4.0 다트 보드 Dartboards 5-6
5.0 조명 Lighting 6
6.0 오키 Oches 6-7
KDF 대회 규정
7.0 일반 사항 General 7
8.0 규정 Regulation 7
9.0 대회 참가 Entry 8
10.0 등록 Registration 8
11.0 대진 추첨 Draw 8
12.0 선공(先攻) Order of Play 8-9
13.0 경기 결과표 Score Cards 9
14.0 연습 Practice 9-10
15.0 경기 규칙 Tournament Play 10
16.0 경기 태도 Conduct 10-11
17.0 복장 Playing Attire 11
18.0 광고 Advertising 11
19.0 흡연과 음주 Smoking and Drinking 11
20.0 선수와 임원 자격 Eligibility of Players and Additions 11-12
21.0 징계 Exclusion 12
22.0 수정 및 추가 Amendments and Additions 12
23.0 저작권 Copyright 12
24.0 수정판 기록 Revision Notes 12

KDF에서 주최, 주관하는 모든 다트 대회는 KDF 경기 및 대회 규정에 따라 운영되어야 한다.
KDF 경기 및 대회 규정은 다음의 두 부분으로 구분된다.

경기 규정 : 제 1.0 조 ~ 제 6.0 조
대회 규정 : 제 7.0 조 ~ 제 23.0 조

용어정의
표기 영문 표기 정 의
다트 Dart 다트 경기에 사용되는 화살모양의 던지는 도구 하나를 의미한다
다트 경기 Darts 다트를 던져서 하는 경기를 의미한다
WDF
(World Darts Federation)
세계 다트 연맹, 혹은 세계 다트 연맹의 집행부를 의미한다
KDF
(Korea Darts Federation)
대한 다트 연맹, 대한 다트 연맹의 집행부,그리고 각 지부 및 등록된 동호회를 의미한다
조직 Organizers KDF, 혹은 KDF가 인정하는 각 지역의 다트 단체,그리고 그와 관련된 단체 들을 의미한다
선수 Player 남성 혹은 여성의 개인, 복수, 단체를 의미한다
심판 Referee KDF로부터 권한을 위임 받아 다트보드 주위에서 직접 경기를 책임지고 운영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심판은 마커(Marker)와 콜러(Caller)를 겸할 수 있다
콜러 Caller KDF로부터 권한을 위임 받아 경기 중 각 선수가 획득한 점수를 불러주는 사람을 의미한다
마커 Marker KDF로부터 권한을 위임 받아 경기 중 각 선수가 획득한 점수와 나은 점수를 기록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마커는 콜러를 겸할 수 있다
기록관 Scorer KDF로부터 권한을 위임 받아 경기 점수,결과,기타 경기 관련 정보를 경기 결과표에
기록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경기 Match 두 선수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전체 게임(Game)을 의미한다.
세트(Sets), 혹은 레그(Leg)로 구분되어 진행된다
레그 Leg 승자와 패자를 결정하는 경기의 최소 구분 단위를 의미한다.
경기가 세트로 구분되지 않을 경우 레그만 가지고 경기가 진행될 수 있다. 
레그는 반드시 홀수여야만 한다
세트 Set 홀수의 레그로 구성된 경기의 한 요소이다.경기에서 세트는 반드시 홀수여야만 한다.
각 세트의 레그에서 많이 이긴 사람이 세트의 승자가 되며, 세트의 승이 많은 사람이
경기의 승자가 된다
KDF 경기 규정
1.0 드로우
[1.1]선수는 자기 다트를 가지고 경기에 참여해야 한다.
다트는 전체 길이가 30.5cm, 무게가 50g을 넘지 않아야 한다. 각 다트는 배럴(Barrel)에 고정된 뾰족한 바늘이 있어야 하며, 배럴 뒤쪽으로는 분리될 수도 있는, 비행을 가능하도록 하는 장치가 부착되어야 한다.
[1.2]모든 다트는 한번에 하나씩, 손 만을 이용하여 신중하게 던져져야 한다.
[1.3]한 드로우(Throw)는 최대 세 개의 다트를 던지는 것을 말한다.
[1.4]선수가 드로우 중 다트보드에 꽂혀있는 다트에 손을 댄 순간, 그 드로우는 마무리된 것으로 간주한다.
[1.5]다트보드로부터 튀어나오거나 떨어진 다트는 다시 던질 수 없다.
[1.6]드로우가 완전히 끝나기 이전에 다트보드로부터 떨어진 다트는 점수로 인정될 수 없다.
2.0 경기 시작과 마무리
[2.1]경기는 공정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한 선수가 다트보드의 더블영역 외부 경계선 안쪽에 다트를 맞추었을 때 득점 인정이 시작된다.
[2.2]경기는 더블 피니쉬(Double Finish)를 적용한다. 즉, 경기를 끝내고 이기기 위해서는 선수는 반드시 남은 점수의 절반에 해당하는 수의 더블영역(Bull 포함)에 다트를 맞추어야 한다.
[2.3]불(Bull)은 50점으로 인정하며, 경기의 남은 수가 50일 경우 불은 25의 더블로 인정된다.
[2.4]버스트(Bust) 규정이 적용된다. 만약 선수가 경기 중 남은 수 보다 더 많은 점수를 획득하거나, 남은 수와 같은
수를 더블 이외의 영역에서 획득하거나, 1을 남기는 경우, 이전 드로우의 남은 수를 계속 유지하게 된다.
[2.5]콜러의 게임 샷(Game Shot)이라는 말로 경기는 종료된다. 하지만 다트가 마지막 요구되는 수에 맞고 게임 샷이라는 말이 나온 이후 다트가 회수될 때까지 다트보드에 꼽혀있을 때 경기 종료가 유효하다.
[2.6] 만약 게임 샷의 선언이 취소되었을 경우 경기는 계속 진행된다.
[2.7] 요구되는 더블 피니쉬 점수를 획득한 선수가 경기의 승자가 된다. 더블 피니쉬 이후에 던진 다트는 득점에 인정
되지 않는다.
[2.8] 경기(레그 혹은 세트 포함)는 3 (5, 7, 등) 선승제로 진행되어야 한다. 즉, 한 선수가 먼저 요구된 수의 승리를
획득했을 경우 더 이상 경기를 진행하지 않는다.
3.0 득점
[3.1]경기는 501, 701, 1001 등, 고정된 홀수의 제공으로 진행된다. 점수는 경기 시작 시 주어진 점수, 혹은 이전
드로우의 남은 점수로부터 차감하여 만들어진다.
[3.2] 드로우가 완전히 끝난 이후에, 콜러의 확인 점수가 점수판에 기록될 때까지 다트보드의 더블영역 이내에
꼽혀있는 다트만을 유효하게 득점으로 인정한다.
[3.3]다트보드의 표면에 다트의 포인트 부분이 세그먼트(숫자 경계 철심) 이외 부분에 맞았을 경우에만 득점으로
인정한다.
[3.4]다트는 콜러에 의해 점수가 확인되고, 마커에 의해 그 점수가 기록된 이후에 던진 선수에 의해서 회수되어야
한다.
[3.5]다트 회수 이후에 득점에 대한 항의는 인정되지 않는다.
[3.6]기록된 점수에 계산상의 오류가 있을 경우, 그 해당 선수의 다음 드로우 이전에 수정을 요구하여야 한다.
[3.7]선수의 남은 점수는 선수나 심판의 전방에 눈높이로 명확하게 기록되어야 한다.
[3.8] 심판이나 콜러, 마커, 기록관 등은 더블 아웃 점수를 표기하거나 이야기 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든다면 32가 남았을 경우 32가 남았다고 드로우 전에 이야기 할 수 있으나, 16 더블이 남았다고 이야기
하여서는 안 된다.
[3.9]심판은 경기의 중재인 역할을 하여야 한다.
필요한 경우 기록관이나 다른 임원과 협의한 후 결정을 발표할 수 있다.
4.0 다트보드
[4.1]KDF 경기에 사용되는 다트보드는 반드시 아래의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 (a) 브리슬(Bristle, 식물섬유, 강모)이여야 한다.
  • (b) 숫자 1부터 20까지가 사용되어야 한다.
  • (c) 가운데 링 형태의 불(Bull)이라고 불리는 50점 영역이 있어야 한다.
  • (d) 불 링 영역 바깥에 25점 영역(싱글 불, Single Bull)이 있어야 한다.
  • (e) 세 배 점수 영역의 안쪽 좁은 띠가 있어야 한다.
  • (f) 두 배 점수영역의 좁은 띠가 바깥쪽에 있어야 한다.
  • (g) 세그먼트 재질 조건은 다음과 같다.
    철사 타입, 혹은 철 띠 타입으로 윗면이 둥글거나, 삼각형, 혹은 다이아몬드 형태이어야 한다.
    - 폭 최소 1.27mm ~ 최대 1.85mm (공차 +/- 0.2mm)
    - 내부, 외부 불 영역의 경우, 만약 철사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두께가 1.6mm (공차 +/- 0.2mm)를 초과
      해서는 안 된다.
    - 세그먼트는 다트보드 표면에 접착, 혹은 삽입되어야 하며 평평해야 한다.
  • (h) 구체적인 치수는 다음과 같다.
    두 배 점수 영역과 세 배 점수 영역의 크기는 다음과 같다.
    - 전통적인 철사 세그먼트 타입인 경우 영역 내부에서 내부의 폭이 8mm (공차 +/- 0.2mm) 이어야 한다.
    - 철 띠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꼭지 사이의 거리가 9.6mm (공차 +/- 0.2mm) 이어야 한다.
    • 불 내부 지름 12.7mm (공차 +/- 0.2mm)
    • 25점 링 내부 지름 31.8mm (공차 +/- 0.3mm)
    • 두 배 점수 영역 외부 반지름 170mm (공차 +/- 0.2mm)
    • 세 배 점수 영역 외부 반지름 107mm (공차 +/- 0.2mm)
    • 두 배 점수 영역 지름 340mm (공차 +/- 0.5mm)
    • 전체 다트보드 지름 451mm (공차 +/- 0.3mm)
  • (i) 다트보드는 아프리카 산 사이잘(Sisal) 삼나무로 만들어져야 한다.
[4.2] 20 영역이 다트보드 중심 위쪽에 짙은 색으로 칠해져 있어야 한다.
[4.3]다트보드는 오키와 같은 레벨에서 수직으로 불의 수평 높이가 1.73m를 유지 되여야 한다.
[4.4]선수나 팀 관계자는 다트보드의 교체, 설치 위치 등에 관하여 상대 선수나 성대 팀 관계자에게 의견을 제시하고 협의 할 권리가 있다. 다트보드의 교체나 설치 위치 이동 등은 반드시 KDF에 의해서만 가능하며, 경기 시작
전이나, 각 레그 중간에만 가능하다.
5.0 조명
[5.1]경기장은 적당한 위치로부터 충분한 조명이 비추어져야 한다.
[5.2]무대에서 이루어지는 대회의 경기의 경우 최소 두 개 이상의 조명이 적당한 위치에서부터 비추어져야 한다.
[5.3]모든 조명은 선수가 오키에 섰을 때 눈이 부시지 않도록 설치되어야 한다.
[5.4]다트보드에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조명을 조절하여야 한다.
6.0 오키
[6.1] 다트보드의 표면으로부터 수직선상으로 땅에 닿는 지점에서 2.37m 떨어진 위치에, 높이 38mm, 폭 610mm의 돌출된 오키(Oches)가 설치 되어야 한다.
[6.2]불의 중심으로부터 마루에 있는 오키까지의 대각 거리는 2.93mm가 되어야 한다.
[6.3]경기 도중 선수는 오키를 밟아서는 안되며, 오키를 넘어서서 다트를 던져서는 안 된다.
[6.4]선수는 오키 좌우로 벗어나서 던질 수는 있으나 상상적인 연장선을 그어 오키의 거리보다 더 뒤쪽에서 던져야
한다.
[6.5] 상기 6.3, 6.4 항을 위반한 선수는 그 팀의 주장에게 일차적으로 심판의 경고가 주어진다. 그 이후에도 상기 항을 위반하는 경우에는 심판에 의하여 부적절한 드로우라는 선언을 받고 그 다트는 점수로 인정되지 않는다.
[6.6]선수나 팀의 주장은 경기 이전이나 진행 중에 오키의 위치나 크기에 대하여 확인하고 수정을 요구 할 권리가
있다. 오키의 수정은 반드시 KDF에 의해서만 가능하며, 경기 시작 전, 혹은 레그 중간에만 가능하다.
[6.7]장애인을 위한 경기를 할 경우 별도의 WDF 경기 규정 13항을 참고하여야 한다.
KDF 대회 규정
7.0 일반 사항
[7.1] 모든 KDF 대회는 각 대회마다 관련 규정을 정하여야 한다. 그 규정은 KDF 대회 규정 혹은 KDF 각 지부 규정을 적용하여야 한다.
[7.2]각 대회는 KDF가 준비한 토너먼트 대진표 양식을 이용해야 한다.
[7.3]대회는 아래 각 종류의 경기를 최소 하나이상 포함하여야 한다.
  • (a) 싱글즈(Singles) – 남자 혹은 여자 단식 경기.
  • (b) 페어즈(Pairs) – 남자, 여자, 혹은 혼성 경기.
  • (c) 팀(Team) – 한 팀 당 세 명 이상의 선수가 오픈(Open, 참가 선수의 수에 상관없이 팀 별로 교대로 경기를
      진행하는 방식), 리미티드(Limited, 참가 선수의 수를 미리 정하고 하는 경기), 혹은 믹스 방식으로 하는 경기.
      남, 여 별도 혹은 혼성 가능.
  • (d) 청소년 – 만 12세 이상, 19세 이하의 청소년 경기.
8.0 규정
[8.1]KDF 대회 규정에 포함되지 않은 사항들은 KDF 임원진에 의하여 결정된다.
[8.2]각 대회의 장소, 일정, 참가비 등은 KDF에 의하여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다.
[8.3]모든 참가 선수는 KDF 대회 규정을 준수하여야 하며, 추가의 규정이 필요한 경우 KDF는 각 대회 프로그램에
명기하여야 한다.
[8.4]모든 선수는 KDF의 관리 아래서 경기를 진행하여야 한다.
[8.5] KDF 규정을 준수하지 않았을 경우 KDF에 의하여 대회 참가 승인이 취소될 수 있다.
[8.6]대회에서 수상되는 일반적인 트로피는 개인이 가져갈 수 있지만, 펄페튜얼 트로피(Perpetual Trophy, 영구 사용 용도의 트로피) 의 경우는 KDF 요청에 따라 반납하여야 한다.
[8.7] KDF의 사전 승인 없이 공식 선수 모임이나 시상에 불참하는 경우, KDF는 그 수상을 취소할 수 있다.
[8.8]선수가 사고, 질병 등의 합당한 경우를 제외한 이유로서 경기를 마지막까지 치르지 못했을 경우에 KDF는 수상을 취소할 수 있다.
[8.9]선수가 대회도중 금전적 보상을 하여야 하는 경우, KDF는 그 선수에게 금전적 보상을 요구할 수 있다.
9.0 대회참가
[9.1]KDF는 대회 이전에 공식 참가신정서(Entry Form)를 작성하여 배포하여야 한다.
[9.2]페어 경기와 팀 경기에서 드로우 순서 결정은 경기 중 순서 변경을 방지하기 위하여 반드시 사전에 공고되어야
한다.
[9.3]KDF는 WDF 경기 규정 32항에 의거하여 대회 이전, 진행 중, 혹은 시상 이전에 특정인의 대회 참가에 대하여
거부 혹은 참가 취소를 결정할 수 있다.
[9.4]KDF는 대회 참가신청서를 공고 일정 이내에 제출하지 않은 선수나 팀에 대하여 참가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
공고일정은 대회시작일 이전 45일 이하로 하여야 한다.
[9.5] 팀 경기의 경우, 첫 번째 다트를 던지기 이전까지 KDF에 선수 변경 통보를 완료하여야 한다.
[9.6]팀 경기 및 페어 경기에서 KDF가 인정할만한 이유로 선수가 경기에 참석할 수 없는 경우 다른 선수로 대체될 수 있다. 하지만 그 선수는 본 대회에서 아직 경기를 하지 않은 선수여야만 한다.
[9.7]교체된 선수는 이미 정해진 드로우 순서에 따라 경기를 하여야 한다.
[9.8]한 선수가 한 경기에서 두 번 이상 경기에 참여할 수 없다.
[9.9]국제 경기인 경우 한 선수가 두 국가 이상의 대표로 출전할 수 없다.
10.0 등록
[10.1]모든 대회 참가 선수는 개인별, 혹은 팀 별로, 각 경기 별로 KDF에 참가등록을 하여야 한다.
[10.2]어떤 선수이든 공고된 등록 일정에 등록하지 못하면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10.3]경기 시작 시까지 경기장소에 참석하지 못하는 선수는 기권으로 간주한다.
[10.4]경기 시작 전에 KDF에게 참가 시간 연기를 요청할 수 있지만, 그 시간은 5분을 경과할 수 없다.
11.0 대진 추첨
[11.1]경기 이전에 단 한번의 대진 추첨을 실시한다.
[11.2]녹-아웃(Knock-Out, 폐자 부활전 없는 단순 토너먼트 방식) 경기 대진에서는, 1차전 부전승을 배제하기 위한
예선을 실시해야 한다.
[11.3]대진표는 대회 장소의 잘 보이는 곳과 콘트롤 데스크(Control Desk, 본부석)에 부착되어야 한다.
[11.4]대회 안내서나 대진표에 표기되는 대회 운영시간은 단지 참고용이며, 실재 대회 운영 시간은 KDF가 임의로
변경할 수 있다.
12.0 선공(先攻)
[12.1]각 경기의 선공 결정은 동전 던지기나, 불 드로우를 통하여 결정한다.
[12.2]동전 던지기나 불 드로우의 승자가 경기에서 선 공격을 한다. 아래는 각 경우에 대한 선공의 결정 방법이다.
  • (a) 경기가 레그로 구성되어 있다면 동전 던지기나 불 드로우의 승자가 홀수 레그에서 선 공격을 하고, 다른
       선수가 짝수 레그에서 선 공격을 한다.
  • (b) 경기가 세트로 이루어져 있다면, 동전 던지기나 불 드로우의 승자가 홀수 세트의 홀수 레그, 짝수 세트의
       짝수 레그에 선 공격을 하고 다른 선수는 나머지 경기에서 선 공격을 한다.
  • (c) 경기가 레그(세트)로 이루어진 경우 레그(세트)의 승 수가 동점인 경우 마지막 레그(세트)의 선공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불 드로우를 실시해야 한다. 그 절차는 아래 12.4 항을 따라야 한다.
[12.3]경기의 선공을 정하기 위하여 불 드로우가 선택되었다면, 동전 던지기로 불 드로우의 우선 순위를 정한다.
타이-브레이커(Tie-Breaker, 동점을 해결하기 위한 경기) 레그의 경우 불 드로우의 순서는 경기에서 불 드로우를 나중에 했던 선수가 먼저 불 드로우를 한다.
[12.4]싱글 경기의 선수, 혹은 팀 경기의 경우 한 선수가 불 드로우를 실시한다. 두 다트를 비교하기 위해서 먼저 던져진 다트는 반드시 다트보드에 꼽혀있어야 한다.
심판이 두 다트가 다 불 영역에 들어간 경우, 두 다트가 모두 25점 영역에 들어간 경우, 혹은 어느 다트가 더 불에
가까운지를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 재 드로우를 판단할 수 있다. 재 드로우를 하는 순서는 서로 반대가 된다.
[12.5] 선수의 이름은 점수판에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순서대로 기록되어야 한다.
[12.6]페어 경기나 팀 경기의 경우 던지는 순서는 경기시작 전에 점수판에 표시되어야 한다.
13.0 경기 결과표
[13.1]경기 결과표는 콘트롤 데스크에서 대회 이름, 경기 종류, 선수 이름 등의 정보를 포함해서 작성되어야 한다.
경기 진행 순서가 결정되면 경기 기록표에 기록되어야 한다. 팀 경기나 페어 경기에서 경기 진행 순서도 기록되어야 한다. 경기 결과표는 경기 전 선수나 팀 주장에 의해서 경기 확인을 위해 콘트롤 데스크로부터 심판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13.2] 경기 진행 순서를 위한 불 드로우나 동전 던지기를 시행할 때 심판은 반드시 경기 결과표에 선 공격을 명시하여야 한다.
[13.3]심판은 반드시 경기 순서를 확실하게 관리할 의무가 있다.
[13.4]경기 종료 후 심판은 반드시 경기 결과표가 요구하는 모든 정보를 기입하여 각 선수의 서명을 받은 후 콘트롤
데스크로 전달해야 한다.
[13.5]모든 경기의 결과는 콘트롤 데스크에 의하여 대진표에 즉시 기록되어 공개되어야 한다.
14.0 연습
[14.1]각 선수는 경기 전 6 다트를 연습으로 던질 수 있다. 심판의 허락 없이 경기 도중 연습을 할 수 없다.
[14.2]지정된 다트보드 이외에서 연습할 수 없다.
[14.3]연습용 다트 보드는 반드시 등록된 선수들만 사용하여야 한다.
15.0 경기 규칙
[15.1]경기에 있어서 모든 선수는 KDF의 대회 운영에 적극 협조하고 지시에 따라야 한다.
[15.2]경기도중 참여 선수, 심판, 콜러, 마커, 기록관, 전자 점수 기록관 등을 제외하고는 어떠한 사람도 경기가
진행되는 다트보드에 접근하여서는 안 된다.
[15.3]경기 도중 콜러, 마커, 그리고 전자 점수 기록관만이 선수 앞쪽에 위치할 수 있다.
[15.4]위 15.3 항에서 인정하는 KDF 임원이라도 경기하는 선수 앞에서는 최소한의 움직임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또한 흡연이나 음료수를 마시는 행위도 하여서는 안 된다.
[15.5]다트를 던지는 차례가 아닌 선수는 던지는 선수의 등 뒤쪽 최소 60cm이상 떨어진 지점에서 대기하여야 한다.
[15.6]결승전 등 중요한 무대 경기에 있어서 선수들과 관객들은 있을 수도 있는 TV 카메라의 위치와 방송을 고려하여 KDF의 지시에 잘 따라야 한다.
[15.7]오키 앞에 서있는 선수는 어제든지 심판에게 현재의 점수와 남은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15.8]이미 기록된 점수나 차감의 숫자에 대하여 의문이 있을 경우 그 레그가 끝나기 전에 이의를 제기하여야 한다.
[15.9]점수에 관련하여 의문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그 선수가 다음 드로우를 시작하기 전에 심판에게 항의해야 한다. 콜러와 마커, 그리고 상대 선수에 대한 의심스러움에 대하여 의문이 있을 경우 심판에게 즉각 항의해야 한다.
심판의 결정도 즉시 내려져야 한다. 경기후의 항의에 대하여서는 일체 인정되지 않는다.
[15.10]경기도중 선수의 다트 및 장비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3분의 시간 내에 해결하고 경기에 복귀해야 한다.
[15.11]경기도중 선수의 개인적인 사정으로 경기를 잠시 중단하거나 경기장을 떠나야 할 경우 심판을 허락을 받은
후부터 5분 이내에 복귀하여야 한다.
16.0 경기 태도
[16.1]경기도중 선수는 스스로 마음을 잘 관리하며, 상대 선수에게 부적절한 언행과 스포츠맨쉽에 어긋나는 행위를
자제해야 한다.
특히 고의로 경기에 지거나, 시간을 지연시키고, 상대방 드로우를 방해하는 경우도 이에 해당된다.
[16.2]상기 16.1 항에 해당되는 행위를 했다고 KDF에 의해 판단된 경우에는 입상 자격 박탈, 선수 자격 박탈, 향후
경기 참가 금지 등의 징계를 내릴 수 있다.
상대 선수에 의해 상기 16.1 항의 위배 사실이 고발되었을 경우, KDF는 즉시 임원 징계위원회를 열어 결과를
통보해야 한다.
[16.3]만약 대회 현장에 KDF 임원이 상주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KDF가 선임한 대회 위원이 KDF를 대신하여 결정할
수 있다.
17.0 복장
[17.1] KDF가 참가하는 해외 경기 및 행사의 경우 모든 임원과 선수는 KDF가 지정하는 유니폼을 착용해야 한다.
유니폼이란 셔츠, 블라우스, 드레스, 치마, 바지, 액세서리 등을 총칭한다. KDF가 승인하지 않은 어떠한 형태의 광고나 슬로건도 유니폼에 부착해서는 안 된다.
[17.2]KDF가 개최하는 국가대표 대회에는 KDF가 지정하는 유니폼을 착용해야 한다. KDF가 승인하지 않은 어떠한
형태의 광고나 슬로건도 유니폼에 부착해서는 안 된다.
[17.3]KDF가 주최하는 팀 경기에 참가하는 선수는 각 팀 별로 유니폼을 착용하여야 한다.
[17.4] KDF가 개인적으로 승인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머리장식(모자, 두건, 화려한 핀 등)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18.0 광고
[18.1] KDF는 대회 이전에 스폰서를 하는 회사의 광고, 슬로건, 로고 등을 사용할 권리를 협의하고 대회에 직접
사용한다.
[18.2] KDF는 대회 이전에 계약된 스폰서 회사의 요청을 받아들여 잠재적 경쟁회사의 광고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참가 선수가 개인적으로 타 회사의 스폰서를 받을 권리를 일시적으로 제한할 수 있다. 개인적인 스폰서 광고를
할 경우에는 반드시 사전에 KDF의 하락을 득하여야 한다.
[18.3]TV 방송이 되는 경기의 경우 TV 방송의 규정을 준수하여 불특정 다수인에게 노출하기가 어려운 광고나 슬로건은 일시적으로 제거될 수 있다.
본 KDF의 제안을 거절할 경우 KDF는 그 선수, 혹은 팀을 해당 경기에 불참시킬 수 있다.
19.0 흡연과 음주
[19.1]모든 선수의 흡연과 음주는, 경기, 연습, 소개, 인터뷰, 인사 등의 시간에 엄격히 금지된다.
[19.2]상기 19.1 항을 지키지 않는 선수에 대한 고발이 접수되면 KDF는 경고, 제명, 경기 불참 등을 통보할 수 있다.
20.0 선수와 임원 자격
[20.1]KDF 경기 혹은 대회에 참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년 12월 말 까지 KDF 에 회비를 납부하고 등록된
선수이어야 한다.
전년 12월 말 까지 KDF에 선수 등록을 하지 않은 사람은 한 해 동안 공식 경기에 참여할 수는 있지만, KDF 랭킹, 수상, 해외 출전 등의 자격은 부여 받지 못한다.
[20.2] KDF는 전년 12월 말까지 상기 20.1 항에 만족되는 선수의 명단을 WDF에 제출하고, 모든 국제 경기에 공식적
으로 참석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하도록 협조해야 한다.
[20.3]본 규정은 기본적인 선수의 자격과 의무만을 제시하며, 자세한 부분은 별도로 회원, 회비, 선수 등록 등의 규정에 명기한다. 모든 규정은 WDF 규정에 기초를 두고 작성되었으며, 모든 결과도 즉시 WDF에 통보된다.
[20.4]대한민국에 3년 이상 거주한 외국인도 내국인과 동일한 선수의 자격을 가진다. KDF에 등록된 선수라면 모든 국내외 경기에 동일한 자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 하지만 국가 대표 선발이 필요할 경우 KDF가 외국 선수에 대한 대한민국 국가 대표 수를 제한할 수 있다.
[20.5]WDF는 공식적으로 각 나라 당 하나의 다트 조직만 인정하며, 그 이외의 다트 조직에 대하여서는 경기 참가
자격을 허락하지 않는다.
KDF는 유일한 WDF의 한국 내 인증된 조직이므로 모든 경기 규정과 선수 규정을 WDF 규정에 따라 운영한다.
[20.6]KDF의 허락 없이는 한국의 어떠한 다른 다트 단체나 대회, 혹은 경기에 ‘대한’, ‘한국’, ‘다트 연맹’, ‘공식’ 등의
단어를 사용할 수 없으며, 이를 어길 시 그 단체나 대회에 참여한 선수들은 KDF가 불이익을 줄 수 있다.
그 상세한 내용과 모든 관련자의 명단은 WDF에 즉시 보고된다.
[20.7]상기 모든 KDF 관련 규정과 심사, 판단은 KDF 정관에 등재된 최고 의결기관인 대의원 회의 및 이사회에서 한다.
21.0 징계
[21.1]KDF는 산하단체, 지부, 선수 들에 대하여 KDF의 규정에 대하여 만족스럽지 못한 행위를 하였을 경우 징계를
할 권리가 있다.
[21.2]징계의 결과는 선수 자격 박탈, 제명, 경기 출전 금지, 포상 자격 박탈 등이 있다.
모든 징계의 결과는 WDF에 즉시 보고된다.
22.0 수정 및 추가
[22.1]KDF는 사전 공고 없이 언제든지 본 규정을 추가, 수정, 삭제 할 수 있다.
23.0 저작권
[23.1]KDF 규정은 KDF가 저작권을 가지므로 KDF의 사전 승인 없이 무단 복사 및 배포를 할 수 없다.
24.0 수정판 기록
[24.1]본 규정이 개정 될 때 마다 본 란에 개정 내용이 별도로 정리, 기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