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규칙 기타 경기방식

기타 경기방식

기타 경기방식

라운드 더 클락(Round the Clock)

라운드 더 클락(Round the Clock)은 라운드 더 월드(world)라고도 불리우며, 비슷한 레벨의 사람끼리 즐기는 게임입니다.
혼자서 또는 사람들이 몇 명이라도 관계없으며, 룰이 간단하여 초보자 분들이 연습하기 좋은 게임입니다. 다트보드의 점수 영역도 익힐 수가 있어 초보자 분들에게 추천하는 게임입니다.

다트하나가 그 숫자에 들어가면 다음숫자로 진행하며, 먼저 20까지 넣은 선수가 승자가 됩니다.
물론 다트는 3개씩(1throw) 던집니다. 그리고, 이게임에서는 싱글, 더블, 트리플 구별이 없습니다. 따라서, 처음에 원드로우하여 가장 퍼펙트한 것은 1,2,3 영역에 순서대로 하나씩 다트가 들어가는 것이겠지요.
많은 사람이 간단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에 파티 같은 장소에서 좋습니다.

게임응용
  • 1부터 20까지의 영역이 아닌, 20영역이후에 Bull`s eye영역까지 하셔도 됩니다.
  • 싱글,더블,트리플을 구분하여 더블로만 또는 트리플로만 하셔도 됩니다.
  • 원드로우가 퍼펙트일 경우는 보너스로 원드로우 기회를 한번 더 주셔도 됩니다.
  • 더블이나 트리플일경우는 다음 단계를 건너 뛰는(skip) 옵션을 두셔도 됩니다.

언더 더 햇(Under the Hat)

다트 3개씩(1throw)을 던져 득점합계를 서로 비교하여 겨루는 게임입니다.

바로 앞에 던진 선수의 1드로우 득점을 초과 하면 성공(clear)으로 하고, 이하 점수 일 경우는 실패(fail)라고 인정합니다.
정해 놓은 횟수(대개의 경우 3회) 이상의 실패를 한 선수는 탈락을 하며, 끝까지 남은 선수가 승자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2명이상이 즐기는 게임이며, 실력이 어느정도 비슷한 것이 좋겠습니다.
이게임이 왜 언더 더 햇이라고 불리우는지 아시겠죠?

하프 잇(Half-It)

라운드 더 클락게임과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게임입니다. 하프 잇(Half-It)은 상당한 스킬(skill)을 필요로 합니다.
영국과 미국에서는 다트5종경기(pentathlon tournaments)에서 프로선수들이 하는 게임 중의 하나입니다.
혼자서부터 몇 명이라도 상관없이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먼저 점수로 인정할 영역을 정해야 합니다.
영국과 미국에서는 20,16,D7(7더블),14,T10(10트리플), DB(더블 불) 이렇게 6개의 영역을 정하여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영국과 미국식 게임을 설명하겠습니다.

기본점수 0점(초보자는 40점 정도)에서 시작하며, 20, 16, D7(7더블), 14, T10(10트리플), DB(더블 불)까지 차례대로 던져
마지막의 점수를 비교하여 높은 점수를 얻는 선수가 이기는 게임입니다.
근데 왜 하프 잇(Half-It)이라고 부르냐구요? 그 이유가 있습니다.

지정된 숫자(20이면 20, 16이면 16)의 영역에 다트가 들어가면 그 점수만큼 가산(加算)합니다.
3개씩(1throw) 던져서 지정숫자 영역에 들어가지 않았다면 반 (half)으로 감산(減算)합니다. (첫 번째 원드로우에서 20점이
하나도 들어가지 않았다면 합산점수는 그대로 0점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다트돌이가 이제 다트를 던집니다..

먼저 20을 노려야 합니다.(왜냐구요? 순서대로 해야 합니다) 20을 노려 다트를 던졌으나, 첫 번째 다트는 20점에, 두 번째 다트는 5점에, 세 번째 다트는 20점 트리플에 다트가 꽂혔습니다. 그러면 원 드로우(1throw,다트 3개 던지기)한 다트돌이의 점수는 80점입니다. 두 번째 다트는 점수화 되질 않습니다. (왜냐구요? 20점이 아니니까요) 지금까지의 다트돌이 점수는 80점입니다.

그다음 숫자는 16이군요. 16을 노려 다트를 던졌습니다.
첫 번째 다트는 16더블링에, 두 번째 다트는 14점에, 세 번째 다트는 16싱글에 들어갔습니다.
그러면, 다트돌이의 점수는 48점입니다. 바로 앞의 점수 80점과 48점을 더한 128점이 지금까지의 다트돌이의 점수입니다.

그다음 숫자는 D7(7더블)입니다.
첫 번째 다트는 7싱글 영역에, 두 번째 다트는 16영역에, 세 번째 다트는 19영역에 다트가 꽂혔습니다. 다트돌이의 원 드로우
점수는 0점입니다.
왜냐구요? 지정된 숫자(7더블)에 하나도 꽂히질 않았으니까요. 그렇다면, 지금까지의 다트돌이의 점수는 어떻게 될까요?
바로 앞의 점수 128점일까요? 아닙니다.
이렇게 지정된 숫자에 다트가 하나도 들어가질 않은 경우에는 점수가 반으로 줄어듭니다. 128/2=64점이 되는거죠.
그래서 이 게임을 하프 잇(Half-It)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여기서 질문 만일 바로 앞의 점수가 128점이 아니라 129점 같이
홀수였다면 어떻게 합니까? 1을 올려(round up) 짝수로 만들어 130/2=65점이 되는 겁니다.

이렇게 DB(더블 불)까지 다트를 모두 마쳤을 때 최고 득점자가 승자가 됩니다.

동점이면? 더블 불을 먼저 넣은 사람을 승자로 합니다.

게임응용
  • 크리켓 숫자(15,16,17,18,19,20,Bull)로 하셔도 됩니다.
  • 싱트리플링과 더블링으로만 하셔도 됩니다.
  • 기본점수를 0점이 아닌 40점으로 하셔도 됩니다.

골프(Golf)

골프게임은 1번(홀)부터 18번(홀)까지의 영역을 사용하여 각 홀에서 그 홀과 같은 숫자의 영역에 꽂혀야 합니다.
각 번호 영역의 트리플링에 꽂히면 홀인원(hole in one)이 되어 1득점을 합니다.

더블링에 꽂히면 버디(birdie)가 되어 2득점이고, 불(bull)과 트리플링 사이의 영역에 꽂히면 파(par)가 되어 3득점이고,
트리플링과 더블링 사이에 꽂히면 보기(bogey)가 되어 4득점이고, 경기중인 그 홀의 숫자 이외의 영역에 꽂히면 더블보기(double bogey)가 되어 5득점이 됩니다.
선수 전원이 18번 홀까지 던져 점수의 합이 낮은 선수가 승자입니다.
각 홀에서 한 선수는 3번까지 던질수 있는데(1드로우), 각 홀의 마지막 다트의 점수를 그 홀의 점수로 인정하므로, 선수는 판단하여 3번까지 던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 홀인원이 된 선수는 그 홀에서 다음 다트를 던질 필요가 없겠지요.
또한, 선수 자신이 생각하기에 앞서 던진 다트점수보다 나은 득점이 어렵다고 판단할 경우에는 다음 다트를 던지지 않아도 됩니다.

야구(Baseball)

야구 게임은 실제 야구 경기와 비슷하며 여러 명이 같이 할수 있는 게임입니다.

1 이닝부터 9 이닝까지로 이루어지며, 각 이닝마다 한 선수가 1드로우(3다트)를 합니다.
점수는 각 이닝과 같은 숫자의 영역의 다트보드에 다트가 꽂힐 때 득점으로 인정됩니다.

예를 들어 5이닝을 하는 중이라면 다트보드의 5번 영역을 맞추어야만 득점하는거죠.
(즉, 5번 이외의 영역은 득점과 무관하여 0점으로 처리됩니다.)

그리고, 더블링에 다트가 꽂히면 2득점, 트리플링에 다트가 꽂히면 3득점으로 합니다.

그러므로, 각 이닝의 최고득점은 9점까지 가능하고, 9이닝까지 완벽하게 던진 경우라면 81점까지 득점할수 있는것입니다.
9이닝까지 경기를 한후 많은 점수를 얻은 선수가 승자가 되며, 만약 9이닝까지 동점인 경우엔 연장전(10이닝~)을 합니다.